마스터피스

비스마야 신도시

컨텐츠형 테이블
사업명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위치 이라크 바그다드 인근 비스마야
공사기간 2012 - 2027
규모 대지면적 18,300,000m2 10만 80가구
이라크 희망의 도시
재건의 상징,
㈜한화 건설부문의 해외 신도시
마스터피스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는 ㈜한화 건설부문이 바그다드(이라크 수도) 동남쪽 10km 떨어진 비스마야 지역에 10만 80가구의 주택과 사회기반시설 등 분당급 신도시를 건설하는 대규모 사업입니다. 사업 부지가 여의도 6배 면적(18.3km2,약 550만평) 크기이며 예상 거주 인원 60만 명 등 한국 건설회사가 수주한 단일 프로젝트로는 해외 건설 역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한화 건설부문이 기획부터 설계, 조달, 시공까지 모두 수행하는 디자인 빌드(Design-Build) 방식으로 건설되며, 한국형 신도시를 해외에 그대로 접목시킨 계획도시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8개 타운, 59개 블록 834개 동, 10만 80가구로 구성된 초대형 신도시가 조성되며, 내전 이후 이라크의 발전된 위상을 보여주는 희망의 도시이자 재건의 상징이 될 것입니다.

  • 총 가구수

    10 80가구

    수용 인구 60만명,
    대지 면적 550만평 크기의
    분당신도시 규모

    총 가구수

    10 80가구

  • 수주 금액

    101억 달러

    대한민국이 수출한
    최대 규모(약12조원)의
    한국형 신도시

    수주 금액

    101억 달러

  • 설계·시공

    ㈜한화 건설 부문 단독

    기획부터 설계, 조달,
    시공까지 전 과정
    ㈜한화 건설부문 단독 수행

    설계·시공

    ㈜한화 건설 부문 단독

  • PC 플랜트

    World Biggest

    세계 최대규모의
    Precast Concrete(PC)
    플랜트 건설

    PC 플랜트

    World Biggest

한국형 신도시 해외 수출

㈜한화 건설부문 신도시 구조와 인구수, 이라크의 문화와 동선 등을 과학적으로 검토해 주거, 상업, 녹지, 공공 구역 등을 조화롭게 구성하고 최적의 위치에 학교, 경찰서, 병원 등의 공공시설을 배치했습니다.

또한 도로와 상하수도, 최첨단 정수처리장 및 하수처리장, 변전소 등 대규모 인프라시설을 함께 구축, 한국형 신도시를 그대로 이라크에 접목한 계획도시로 설계했습니다.

PC(Precast Concrete) 공법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에는 건축물의 기둥, 보, 슬래브, 벽과 같은 부자재들을 공장에서 제작한 후 현장으로 운반‧설치해 완성하는 PC 건설 공법이 적용되었습니다. ㈜한화 건설부문은 최고 수준의 PC 공법을 통한 대량생산(Mass Production)과 표준화(Systemization) 작업으로 최적의 품질관리 및 공기단축을 실현했습니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설계

설계, 시공,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건축설계를 2D에서 3D로 전환하고 모델링 된 건물의 형상, 속성, 공정 등의 각종 정보를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BIM 설계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건축주, 시공자, 엔지니어, 사용자 등이 보다 쉽게 건물을 이해하도록 하고 설계 오류를 최소화하며 공사 효율을 극대화했습니다.

Concrete Gallery Network (지하 공동구)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는 6~8차선 도로 지하에 약 20km 길이로 도시 전체를 순환하는 박스형 지하 공동구를 설치하여 통신망과, 전기망 등을 구축했습니다.

이 지하 시설은 도시 기간시설을 안전하게 보호할 뿐만 아니라 수리, 증설 등의 유지 보수도 용이하게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도시 미학적으로도 전신주와 전선이 없는 쾌적한 신도시로 완성되고 있습니다.

건축자재 자체 생산 시스템

㈜한화 건설부문은 세계 최대 규모의 PC 플랜트를 포함한 18개의 건축자재 생산공장을 지어 주요 자재를 직접 조달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PC(Precast Concrete) 벽체뿐만 아니라 고강도 PHC파일, 경량 ALC블록, PVC 창호 및 파이프, 보도 블럭, 아스팔트와 레미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축자재의 안정적인 생산을 통해 제2, 제3의 이라크 신도시를 건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