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품질은 고객과의 약속입니다”

㈜한화 건설부문은 모든 현장에서 동일한 수준의 고품질을 유지하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늘도 품질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품질방침

㈜한화 건설부문 모든 임직원은 고객만족이란 회사경영의 고유가치 아래 품질방침을 수립, 실천합니다.

  • 최고의 품질로 고객을 감동시키는 고객만족경영을 한다.
  • 개척정신과 도전의식으로 21C 신기술 – 신문화를 구현한다.

품질방침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 본부 및 단위조직별로 성과 측정이 가능한 품질 목표를 정하고, 모든 임직원은 해당업무 기준을 준수하여 품질 목표를 달성하며 수립된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효과성을 제고하여야 한다.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한화 건설부문 전 임직원들은 본 품질경영 매뉴얼의 요구사항을 숙지하여 품질활동을 수행하고, 보다 효과적인 품질시스템을 유지하도록 한층 더 노력한다.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한화 건설부문은 지속적인 품질 혁신과 고객 소통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글로벌 대표 건설기업이 되겠습니다.

㈜한화 건설부문은 글로벌 품질경영시스템(ISO9001) 인증을 획득하고 이를 통해 설계, 구매, 시공 및 고객 서비스 등 전 사업영역에 걸쳐 품질 경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외 건설현장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축적하고 이를 시스템화하여 전 현장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 고객 요구사항
  • INPUT
  • 기획
  • Plan(계획)
  • 자원 및 운용
  • Do(실행)
  • 성과평가
  • Check(검토)
  • 개선
  • Action(조치)
  • 리더십
  • OUTPUT
  • 고객만족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서(ISO 9001)

ISO 9001은 국제 표준화 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으로 ㈜한화 건설부문은 2003년 최초 취득 후 지속적으로 유지관리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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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 9001

고객중심의 품질관리

㈜한화 건설부문은 실질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고객 중심의 다양한 품질 개선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Data 분석을 통한 체계적 하자 관리와 사전예방 중심의 선제적 품질관리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쌓아 나가고 있습니다.

고객중심의 품질관리
01. DATA 분석을 통한 품질중점관리항목 선정
㈜한화 건설부문은 누적된 CS(Customer Service) 데이터를 활용해 하자 유형 및 발생 횟수, 하자 원인 등에 대해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주요 하자발생 항목 및 이슈사항에 대해 품질중점관리항목으로 선정하여 전사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에 기반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품질관리는 ㈜한화 건설부문의 하자율을 낮추고 고객의 신뢰를 쌓고 있습니다.
02. BS점검 및 주부점검단 확인점검
㈜한화 건설부문은 준공 및 입주 최소 3개월 전부터 BS(Before Service) 점검을 통해 중대하자를 사전에 점검 및 관리합니다. 또한 공동주택의 경우 건축물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주부 점검단을 활용한 확인점검을 통해 입주 전에 품질 만족도를 최대한 높이고 있습니다.
03. Just In Time 품질 관리
㈜한화 건설부문은 사전예방 중심의 품질점검 체계를 갖추고 공사 초기부터 품질 검토 및 점검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사후평가 중심의 품질관리를 넘어서 설계부터 완공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로 Just In Time 품질관리를 실현하기 위한 ㈜한화 건설부문의 시스템입니다.
  1. 설계도서 검토
  2. 견본주택 및 법규, 하자리스크 검토
  3. 골조 및 마감 세팅(Setting) 점검
  4. 샘플 유닛 점검
  5. 시공상태 품질점검
  6. BS(Before Service) 점검
04. 품질 표준화 구축
㈜한화 건설부문은 주요 하자 발생 항목에 대한 품질협의체 운영을 통해 품질 개선대책을 수립하고, 이 후 개선항목적용현장을 모니터링 하여 최종적으로 품질 표준화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지속적으로 개선된 품질 표준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공 과정 중 공정, 원가, 안전, 공법 등 모든 종합적인 요소들의 품질을 확보하고 비효율적 요소들을 제거하며, 기술적으로 선진화된 품질 개선안을 적용하기 위함입니다.

창조적 기술교육

㈜한화 건설부문은 임직원들의 품질의식 개선 및 역량향상을 위해 창조적이고 자율적인 기술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유 지식 기술체계(저장창고)를 구축하는 등 ㈜한화 건설부문의 경험과 노하우가 지속적으로 전수되도록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창조적 기술교육
01. 품질도서관(Quality Library) 운영
㈜한화 건설부문은 건설현장의 품질의식을 제고하고 임직원들의 자율적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동영상 기술교육 시스템인 품질도서관(Quality Library) 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교육 동영상은 단순한 교육자료를 넘어서 선배 사원의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된 지식의 보고로 후배 사원의 육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02. 찾아가는 품질교육
㈜한화 건설부문은 공사 기간이 촉박하거나 현장 특성상 품질교육 수료가 어려울 경우 현장 품질 점검과 품질교육을 함께 실시하는 ‘찾아가는 품질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품질 결과를 떠나 결과물이 나오기까지의 단계별/ 공종별 과정(Process)에 대한 점검 및 교육을 병행하여 기술직 직원들의 품질의식 개선 및 역량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03. 고유 지식 기술체계(저장창고) 운영
㈜한화 건설부문은 본사 및 현장의 지침 및 기준, 현장의 품질, 하자 및 민원사례, 기술검토 등 모든 자료들에 대하여 고유한 지식 기술체계(저장창고)를 On-Line으로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필요한 기술정보 및 최신 전문 기술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우수 공사현장의 사례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품질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